2013.06.27 14:06

♡건강한 발의 역할

● 인체의 모든 중량을 받쳐 주는 것이다. 발은 인체의 대들보인 척추와 연결되어 있다. 우리 몸의 모든 신경은 척추에 연결되어 몸의 중추 역할을 담담하고 있다. 그러므로 발은 척추와 똑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아야 한다. 또한 인체의 아치는 최저 3각을 이룰수 있게 해 직립보행을 가능케하고 서 있을때 넘어지지 않게 균형을 잡아줍니다.

 

● 두 번째 역할은 걷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우리를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시켜 준다. 만약 이 기능이 없었다면 인간의 역사는 애초부터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발에는 아주 많은 뼈와 힘줄, 신경세포들이 있으며 이 기관들이 함께 움직여 걷거나 뛸 때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고 앞으로 나아가게 해준다. 걸을 때는 지방질을 감소시키고 근육을 부드럽게 하며 심장과 폐의 기능을 원활하게 조절해 준다. 뿐만 아니라 달리면 뇌에 적당한 자극을 주어 산뜻한 기분을 유지해 준다.

 

● 발의 세 번째 역할은 감각기관으로서 정보를 수집하고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이다. 발은 압박감을 몸 자체의 주요 정보로 알려 주는 기관이다. 걸을 때 발밑의 곳곳에 가해지는 자극을 온몸의 근육계통으로 전달하여 긴장감을 갖게 한다.

신고
Posted by 건강도우미
2013.06.26 12:52

◎발 관리 상식

● 걷는 자세를 바르게 한다 : 발뒤꿈치 - 발바닥 - 발끝 순서로 걷는 3박자 보행을 하는 것이 좋다. 발바닥만으로 걸으면 발 가운데 움푹 들어간 아치가 주저앉아 평발이 된다.

● 틈틈이 운동을 한다 : 걷기와 달리기는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운동이다. 일주일에 1번 이상 발과 관련된 운동을 하라.

 

Canon | Canon EOS 5D Mark II | Manual | Pattern | 1/500sec | F/3.5 | 0.00 EV | 70.0mm | ISO-200 | Off Compulsory | 2009:08:04 16:30:53

● 발도 화장이 필요하다 : 단순히 발을 깨끗이 씻는 것도 중요하지만 발에 좀 더 투자하는 것도 필요하다. 건조함을 방지하기위해 보습 로션을 바르면 발이 튼튼해지고 예뻐진다. 로션을 바르면서 발가락에서 발등으로, 발바닥에서 장딴지 쪽으로 주물러 주면 좋다.

● 발톱에 주의 한다 : 발톱은 자주 청결하게 깎아 준다. 발가락 끝 정도 길이에서 한일자 모양으로 똑바로 자르는 것이 좋다. 발톱 양옆을 짧게 자르면 발톱이 살 속으로 파고들 염려가 있다.

● 수시로 발목운동을 한다 : 수시로 발목을 돌리며, 발목 주위의 근육을 강화시켜 주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신고
Posted by 건강도우미
2013.06.26 11:57

 건강한 발의 조건

대부분의 사람들이 적어도 1주일에 한 번 이상 발의 피곤함을 느낀다. 하루 종일 서서 일하는 사람은 하루에도 몇 차례씩 피곤함을 느낀다. 그럴 때마다 건강한 발을 갖고 싶어 하지만 이는 말처럼 쉽지 않다. 그러나 이제부터라도 발에 관심을 가지면 누구라도 건강한 발을 가질 수 있다. 건강한 발은 다음과 같다.

● 발에 통증이 없어야 한다.

● 발목과 발가락을 아래로 구부리는 근육의 힘과 위로 젖히는 근육의 힘이 같아야 하며 서로 균형을 잘 유지해야 한다.

● 발목과 발가락 관절을 움직일 때 아래위로 잘 구부러져야 한다.

● 서 있을 때에는 세 지점, 즉 발 앞쪽의 엄지발가락 뿌리와 새끼발가락 뿌리, 뒤꿈치에서 체중을 지탱해야 한다.

● 발뒤꿈치가 중앙에 위치해야 하며 안쪽으로 기울어지거나 바깥쪽으로 기울어지면 안 된다.

● 발가락의 모양이 곧고 바르게 놓여 있어야 하고 구부러지는 변형이 있으면 안 된다.

● 아치가 너무 높지도 낮지도 않게 형성되어 있어야 한다.

● 굳은살이나 티눈, 무좀 등의 질환이 없어야 하고, 발이 매끄럽고 따뜻하며 분홍색이어야 한다.

신고
Posted by 건강도우미

티스토리 툴바